대각성의 초기 징조는 1720년대 네덜란드 개혁교회에서 보이기 시작했다. 프렐링후이젠 목사는 교인들에게 보다 깊고 체험적인 기독교 신앙을 권면하였다. 대각성운동이 뉴잉글랜드에 도착한 것은 1734년에서 1735년까지 부흥 운동이 휩쓸 때였다. 특히 노스 햄프턴 회중교회 목사인 조나단에드워즈는
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주의” 그리고 “세속화 시대”가 근대의 특징이지만 이것은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
주의할 것이 있다. 근현대 교회사는 일반 역사 즉 세속사와 함께 연구되어져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근현대교회사 연구는 21세기 한국과 세계 교회와 사회를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신학자, 기독교 지도자를 세우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교회사의 시대구분 - 1)예수 그리스도에서 종교개혁
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
전개된다. 이 세기에 그리스도교는 종교적 관용이 널리 확대되고, 많은 선교사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원주민들을 그리스도교인으로 개종시키면서 많은 교회들을 세웠다. 특히 18세기부터 시작된 영국의 감리교 운동, 독일의 경건주의운동, 미국의 대각성운동으로부터 시작된 복음주의운동은 이러한
주의가 유럽을 휩쓸게 되면서 인간의 이성이 하나님과 인간의 근본적 문제들에 관해 답을 줄 수 있다는 주장들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분쟁과 편견만을 낳는 기독 교리의 문제 때문에 골치를 썩어야 하느냐는 것이 이 운동의 주장이었다. 이에 잉글랜드의 감리주의자들과 대륙의 경건주의자들은 기존
운동이 “복음주의” 또는 “성경주의” 라고 불렸을 때 그것은 틀리지 않았다. 개신교의 기초 자체가 언제나 하나님 말씀인 성경이라고 생각할 때 그것 역기 옳다. 그리고 “ 성경이야 말로 개신교가 한간이 무엇이며 그 본성, 운명, 하나님과 관계가 무엇인지를 숙고하면서 실천적으로 그의 도덕 생
❏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운동경건주의의 특징은 전 교인 참여한 운동이었고, 모두 성경읽기에 동참했다. 독일의 경건주의 인물로는 슈페너, 프란케가 대표적이다. 진센도르프 모라비아 교회는 신앙적인 열정이 뛰어났다. 복음주의 부흥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배경이다.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